[이집트(Egypt), 아스완(Aswan)] 검은 이집트인, 누비아족들의 마을
본문 바로가기
2019년 아프리가 종단여행

[이집트(Egypt), 아스완(Aswan)] 검은 이집트인, 누비아족들의 마을

by 빵호빵호 2022. 11. 18.
728x90
728x90

이집트는 수단쪽의 상 이집트, 지중해쪽의 하 이집트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까지도 나는 나일강은 왜 바다쪽에서 내륙으로 흘러간다고 생각했을까? 나일강은 아프리카 내륙에서 흘러나와 이집트의 바다로 흘러나간다.

나일강은 아프리카 대륙을 반쯤 종단하고 있으며, 백나일강은 부룬디의 산악 지대에서 발원해 르완다, 탄자니아 서북부를 거쳐 빅토리아 호로 흘러들고, 우간다와 남수단에 이른다. 청 나일강은 에티오피아 고원에서 발원하는데, 이 두 지류가 수단 공화국의 수도 하르툼에서 합쳐지며, 이후 사하라 사막을 지나 이집트 지나고 최종적으로 지중해로 흘러나간다.

아스완 앞에는 나일강이 흘렀고 고대에 지중해에서 돛이나 노를 사용해 움직였던 배인 펠루카(Felucca)가 많이 돌아 다녔다.

펠루카 투어가 인기가 많다.

 
 
나일강의 펠루카 ​

 

아스완에서는 에어비엔비 숙소에 머물렀다.

집 주인이 자기가 누비아족 마을을 구경시켜주겠다며 기름값만 쪼메 주면 태워준다고 했다. 마땅히 할 것도 없어 오케이하고 그를 따라 차를 탔다. 그의 차를 타고 다리를 건너 아스완 중심가에서 강을 건넜다.

누비아족(Nubia)

아프리카 동북부 와디할파와 하르툼 사이에 살고 있는 종족.

원래는 흑인계 인종이었으나 이집트인, 아랍인과의 혼혈로 유럽인과 같은 신체 특징을 가지게 되었다.

고대 아프리카 북동부에 있었던 지명으로, 이집트인(人)이 이 지방의 흑인을 놉(Nob:노예라는 뜻)이라고 부른 것이 ‘누비아인’으로 되어 누비아라는 지명이 생겼다고 한다. 남서쪽 코르도판 고원에 사는 부족이 누바(Nuba)라고 불리는 것도 같은 어원(語源)에서 온 것이다. 누비아인은 누비아 사막지대의 나일강(江) 유역에 살던 농민인데, 이집트의 아스완하이댐 건설로 생긴 나세르호(湖) 때문에 이 지역이 수몰되어 1961년부터 수단 정부의 도움으로 누비아사막 남쪽 끝 아토바라강(江)의 에티오피아 국경에 가까운 곳에 건설된 하슴 엘 길바 댐 부근의 농경지로 집단이주하였다. 아스완쪽에도 누비아 인들이 살고 있다고 한다.

누비아족 마을의 기념품 ​ 
 

 

 
 
누비아족 마을은 낙타 투어가 인기가 많다 ​

 

할 일 없이 뻘줌히 있자 집주인은 차나 한잔하러 가자며 악어도 있다고 우리를 이끌었다.

악어는 어디있을까? 궁금해 하는 찰나 따라 와보라더니 시멘트로 만든 커다란 수족관 뚜껑을 열어 보였다. 새끼는 너무 귀여웠지만 어미는 진짜 집채만했다ㅋㅋ 악어는 나일강에서 잡아왔단다. 나일강에서는 수영 잘못하다가는 골로간다 ㅋㅋ

나일강의 새끼 악어​

 

소수민족이 되다보니 이집트 안에서 두각을 나타내기는 힘들겠지만 민족끼리 모여서 마을을 이루고 또 관광으로 명맥을 이어가며 세상의 다양성에 힘을 보태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이집트의 그 느슨한 분위기가 그립다.

 
 
누비아 마을의 장인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