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서성, 대동(大同,Datong)] 중국 3대 석굴, 운강석굴(云冈石窟,Yungangshiku)
본문 바로가기
2017년 중국 여행

[산서성, 대동(大同,Datong)] 중국 3대 석굴, 운강석굴(云冈石窟,Yungangshiku)

by 빵호빵호 2022. 11. 21.
728x90
728x90

 

 

 

중국의 3대 석굴

1. 산서성(山西省,Shanxi) 대동(大同,Datong)의 운강석굴(云冈石窟,Yungangshiku)

2. 하남성(河南省,Henan) 낙양(洛陽,Luoyang)의 용문석굴([龍門石窟, Longmenshiku)

3. 감숙성(甘肅省,Gansu) 돈황(敦煌,Dunhuang)의 막고굴(莫高窟, Mogaoku)

요즘은 감숙성 천수(天水,Tiansui)라는 곳의 맥적산석굴(麦积山石窟,Maijishanshiku)도 포함해 4대 석굴로 불리기도 한다.

운강석굴(云冈石窟)

중국 산시성 다퉁시 우저우 강 기슭에 위치한 석굴로 2001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중국5A급여유경구로 지정되어있다. 불교문화가 중국에서 처음으로 찬란하게 꽃피었던 제 1황금기의 핵심이었고, 실크로드 문화의 종착지였고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불교 유적이라고 한다.

가는법은 대동역 앞에 China Post가 있는데 바로 앞 버스정류장에서 603번을 타고 40분간 가면 종점이 원강석굴이다.

운강석굴 입구

 

중국은 입장료가 대부분 비싸다.

그래서 "워먼 스 쉬에셩(우리 학생이에요)"를 하면 가끔씩 통하기도 한다. 학생신공을 이용하려고 했으나 신분증을 달라하고 여권을 내밀었더니 보더니만 알아듣지는 못했지만 대충 느낌이 86년생이 학생이라고? 하며 ㅋㅋ 자기들끼리 엄청 비웃는다 ㅋㅋ 민망스~

중국돈 125원, 이만원이 넘는다

 

북위왕의 스승이자 운강석굴 건설을 지휘한 담요(曇曜,Tanyao)대사

 

입장료를 내고 안으로 들어서면 불교가 인도에서 와서 그런지 먼저 인도풍의 건출물들이 보인다.

인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건축 모양
 

 

탑들이 만들 길을 따라 걸어 들어가면 예불대도를 지나고

나오라는 석굴은 안나오고 신성한 불교 문화재 안에 오랫동안 씻지않은 러버덕이 나옵니다 ㅋㅋ

콩 처박힌 러버덕 ㅋㅋ

 

 
연암사의 불상들 ​

 

연암사 구경을 마치고 나면 드디어 운강석굴이 시작된다.

몇 천년 전에 도대체 이런걸 어떻게 만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사람이 대단한건지 종교의 힘이 대단한건지

원강 석굴의 시작

왼쪽으로 이동하다보면 굴들이 나오는데 각 굴마다 크고 작은 불상들이 있다.

굴 안에 불상들이 있다

드디어 사진에서 많이 나오는 미타삼불을 볼 수 있었는데

중앙에 아미타불, 아미타불의 좌측에 관음보살, 우측에 대세지보살이다. 불상에 구멍이 많은 건 일본놈들의 만행이라고 한다.

제일 유명한 미타삼불, 일본놈들에 의해 총구멍이 났다
 

돈황의 막고굴은 안에 들어가서 불상 사진을 찍으면 안됐는데 원강석굴은 마음껏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

짱깨 짱깨하며 무시하지만 역사적 문화를 보면 대단한 중국이다.

이 안에 또 불상이 있다

 

 

 
조각 실력이 상당하다. 불교 예술이 발달했다는 증거다

 

박물관도 있으나 가볍게 구경만 마치고 다시 숙소로 돌아왔다.

 

내일은 현공사와 중국 5악의 하나인 북악 항산을 향하기로 한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