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메인보드 고장 났을 때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것들

컴퓨터 메인보드 고장 났을 때

by 빵호빵호 2023. 4. 19.
728x90
728x90

 

컴퓨터를 하다가 모르고 콘센트 전원을 꺼버렸는데 갑자기 전원이 들어오지 않았다.

이럴 때는 파워 이상이 가장 유력한 범인이다.

일단 선을 다 뽑고 파워를 AS 맡겨야 하나 했는데 먼저 컴퓨터를 분해 후 그냥 먼지 한번 닦아주고 다시 연결해보니 전원이 들어왔다.

하지만 이번엔 전원은 들어오는데 화면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으면서 모니터에서 신호가 없다고 한다. 휴

전원은 켜지는데 화면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 것(메인보드의 물리적 이상)과 화면에 무언가 나타나는데 윈도우로 넘어가지 않는 것(부팅이 되지 않음)은 다르다.

그래서 메인보드의 문제라고 확신하고 검색을 해보았다.

1. 접촉불량 : 메인보드와 부품 연결 부위에 미세한 틈이 발생해서 전류가 흐르지 못하는 것

→ 메모리, 그래픽 카드 등을 분리해서 접촉 부위의 먼지 제거를 한다.

2. PCI 인식 불량 : 그래픽 카드 인식이 안됨

→ 그래픽 카드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해결되는 경우가 있으나 교체가 유리하다고 한다.

3. 오래된 메인보드

→ 아래 사진에 보이는 수은 전지를 교체 해준다. 컴퓨터에 쓰이는 전지는 CR2032이다. 아래 사진처럼 딸깍 하는 부분을 누르고 빼주면 된다.

나의 경우 3번이 문제였다. 1번부터 시도했는데 메모리랑 그래픽 카드 빼서 닦고 다시 전원을 연결해도 화면이 나오지 않다가 3번의 수은전지 교체를 해주자 기적처럼 화면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ㅋㅋ 순간 그 기쁨이 얼마나 큰지

경우가 더 있을텐데 비전문가라 나의 경우를 소개해보았다. 다들 메인보드 잘 고치길 바라면서 이만

 
728x90
728x90

댓글